네덜란드 건축답사

[덴하흐]네덜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아케이드, 파사지 Passage

클라리사~ 2009. 12. 4. 22:19

파사지 Passage / J.C.van wijk & H.Wesstra /1882-1885

'파사지Passage'는 말 그대로 '통로'라는 뜻이다.
덴하흐Den Haag 옛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이 우아한 '통로'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쇼핑 아케이드.
1885년에 문을 연 파사지Passage는 본디 스파위스트라트Spuistraat에서 바위턴호프Buitenhof까지였고, 1929년 호프웨흐Hofweg가 더해져 지금은 세 갈래 길이다. 이 세 갈래 길이 한 점에서 만나 돔 지붕 아래 작은 마당을 이룬다.

길이 만들어진 연대가 다르니 그 양식도 여러가지다. 처음 지어진 스파위스트라트Spuistraat 통로와 바위턴호프 Buitenhof 통로는 네오 르네상스 양식으로, 호프웨흐 Hofweg 길은 인상주의 양식으로 지어졌다.
현대적 재료를 사용했지만, 그 역사적 분위기를 잃지 않게끔 본디 건축양식을 살려 리노베이션되었다.(2003-2006년) 1892년, 반 고흐의 첫번째 전시회가 열린 곳이기도 하다. 국가문화재로 지정.


밀라노에 있는 엠마누엘레 비토리오 갤러리에 비하면 아담하고 소박하지만, 화려함과는 거리가 먼, 네덜란드식 19세기 아케이드다. 상가만 있는 게 아니라 일부 주거용도가 결합된 주상복합상가이며, 호텔 노보텔도 포함된다. 비넨호프Binnenhof 건너편에 있다.